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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 업무 프로세스

Under_Desk 2019. 5. 28.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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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재설계) : 기업 경영 내용이나 경영 과정 전반을 분석하여 경영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재설계 후 재설계 기업 형태, 사업내용, 조직, 사업 분야 등을 재구성

*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 프로세스 관리) : 업무프로세스를 표준화, 간소화하고 비정형화된 업무구성을 시스템화해 임무와 책임을 명확히 하고자 하는 경영방법

* BPMS(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 숨어있는 프로세스를 명확히 정의하고 자동화, 최적화하며 업무와 인간과 시스템간의 관계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

*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 핵심 역량을 제외한 회사 업무 처리의 전 과정을 외부 전문 업체에 맡기는 전략적 차원의 아웃소싱 방식

* e-MarketPlace : 기업 간 인터넷 가상 거래 공간

* AS-IS / TO-BE :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 분석 / 미래의 업무 프로세스 분석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 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

* CSF(Critical Success Factors, 주요 성공 요인) : 전략 정보 시스템(SIS) 실현을 위한 수법의 하나 /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개발

* 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 전략 정보 시스템) :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하여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 / 정보 시스템을 재구축하는 접근 방식

* POS(Point of Sale, 판매 시점 관리) : 상품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 ex) 주유소, 편의점

* ITA(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정보 기술 아키텍처) : 정보화 구성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뒤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 및 이를 바탕으로 정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

전사적 아키텍처, 기술 참조 모델, 표준 프로파일 등 3가지 요소로 구성

* EA(Enterprise Architecture, 전사적 아키텍처) : 기업의 목표와 요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T 인프라 각 부분이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돼야 하는가를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

* TRM(Technical Reference Model, 기술 참조 모델) : 조직의 정보화 추진을 위한 정보 서비스의 기본 틀과 개념을 추상화한 구조 및 구성 요소 간 인터페이스를 정의한 모형

* SP(Standards Profile, 표준 프로파일) : 상호 접속이나 상호 운용이 쉽도록 하기 위한 상세 규격

* SWOT 분석 :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 전략 계획) : 정보 시스템 구축의 출발점인 계획 단계, 기업의 정보화 전략 계획

* RTE(Real-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 경영) : 의사 결정의 스피드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한 기업

*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 : 제품이 생산되어 판매되기까지의 모든 공급과정을 파악, 관리하는 경영 전략 시스템 /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려는 관리 기법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

*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 : 전략중심형조직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경영 프로세스와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기업경영체 / 가치기준경영(VBM), 균형성과관리(BSC), 활동기준관리(ABM) 등으로 구성

* BSC(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기록표) :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등을 추가하여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

* VBM(Value Based Management, 가치창조경영) : 회계상의 매출, 이익 중심에서 벗어나 경제적 이익에 근거한 기업가치 중심으로 하는 기업 관리 기법

* 5 FORCE : 마이클 포터에 의해 제안된 산업 분석 도구

* Mckinsey 7S Model(매킨지의 7S 모델) : () (스템) () (유가치) () () (타일)

*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기업간 정보 시스템) : 제품의 계획 설계 조달 생산 사후관리 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해 관련 기업간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시스템

* 마르미 : 한국형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론

*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 컴포넌트 기반 개발) : 레고 블록처럼 하나하나씩 요소별로 부품화하여 구축하는 것

* PDM(Product Data Management, 제품 데이터 관리) :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제조/인증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제품 개발의 각 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일원적으로 관리하는 것

* BOM(Bill Of Material, 부품표, 자재명세서) :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부품의 소요량을 나타내는 물자표 / 모든 품목에 대해 상위 품목과 부품의 관계와 사용량, 단위 등을 표시한 list, 도표 또는 그림

* IRM(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정보 자원 관리) : 기업의 정보 자원을 조직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자원 관리 원칙에 따라 관리하는 정보 관리 접근 방법

* ERM(Enterprise Risk Management, 전사적 위험 관리) :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리스크들을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 방식

*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 수명주기 관리) : 기업이 제품의 원가를 낮추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회부터 설계, 생산, 서비스, 폐기에 이르는 수명주기를 관리하는 것

*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공급업체 관계 관리) :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평가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경영 기법

* MDM(Master Data Management, 기준 정보 관리) : 기업의 내,외부에 산재해 있는 마스터 데이터의 단일화를 통해 활용도를 높이고 오류를 줄이기 위한 모든 활동의 집합

*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밴더 관계 관리) :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 정보, 선호도, 패턴 등을 관리하는 기술

*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 정보 시스템) : 투자, 생산, 판매, 경리, 인사 등 경영 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급하여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정보체계

* PI(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 : 프로세스, 조직, IT등 기업 활동의 전 부문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 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개선 업무

* Six Sigma(6시그마) : 품질 혁신과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 :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

*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 고객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

* MOT(Moment of Truth, 결정적 순간) : 투우사가 소의 급소를 찌르는 순간을 의미하는 스페인 투우 용어

* Semantic Web(시맨틱 웹, 의미론적 웹) : 사용자가 정보를 검색하면 컴퓨터가 정보를 찾아 그 뜻을 이해하고 추론까지 하는 컴퓨터 기술 / ex) 추천, 연관검색

* 애덤 스미스 : 보이지 않는 손

*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비즈니스 룰을 분리시켜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용 플랫폼 / DBMS와 비슷한 개념

*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거래처리시스템) :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를 처리하고 그 거래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정보시스템 / 여러 정보시스템의 기본

* ABC(activity based costing, 활동 기준 원가 계산) : 비즈니스를 업무 활동 단위로 세분해서 각 업무 활동 단위마다 소요 경비를 수치화 하는 방법

* DSS(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되지 않는 문제에 관해 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 조직의 목표 달성의 정도를 계량하는 지표 /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 채찍효과(Bullwhip Effect) : 손잡이 부분에서 작은 힘이 가해져도 끝부분에서는 큰 힘이 생김

* Push-based :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구매유도 / ex) 단문메시지, 쿠폰

* Pull-based :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참여를 유도 / ex) 텍스트형, 삽입형, 배너형 등

*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 관리 시스템) :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 정보 시스템

* CoP(Community of Practice, 실행공통체) : 공동의 주제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해당 주제 영역의 지식과 기술을 체화하고 체득된 결과를 공유하고 실천함으로써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집단(공동체)

* LMS(Loyalty Management System, 단골고객 관리 시스템) : 개별회원을 대상 / ex) 통신사 멤버쉽 카드

*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 / ex) 레고 블록으로 프로세스 정의 / REST, BPEL SOA에서 선호

* EDI(Electronice Data Interchange, 전자 자료 교환) : 상업 거래를 위한 자료를 데이터 통신 회선을 통해 표준화된 포맷과 규약에 따라 컴퓨터 간에 온라인으로 전달하는 것

* Data Mining(데이터 마이닝) : 각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인공 지능 기법을 통해 자동적으로 찾아주는 과정

* PRM(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파트너 관계 관리) : 기업이 고객의 만족도와 매출을 높이려고 파트너들과 협업하는 솔루션

* COCOMO(Constructive Cost Model) :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용 예측 모형 / 배리 W.보임

* Server Side : 서버 쪽에서 행해지는 처리 / 결과만 받음 /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 언어

* EVA(Economic Value Added, 경제적부가가치) : 영업이익에서 법인세와 자본비용을 차감한 이익

*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 구입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소프트웨어를 매월 요금을 받고 빌려줌

*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작업 분해 구조) :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작은 소단위로 분해하여 계층 구조로 표현

* BI(Business Intelligence) : 기업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접근, 수집, 보관, 분석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의 집합

* PLANT FACTORY(식물공장) : 스마트 농업

*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 영업 연속성 계획) : 재난 발생 시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

* MRP(Material Requirement Program, 자재 소요량 계획) :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부품이 투입될 시점과 투입되는 양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경영) :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환경, 조직 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개념에 넣어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

* CKO(Chief Knowledge Officer, 지식 총괄 책임자) : 기업내의 지식 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

*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 : 문서와 자료를 그 작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

*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 기업 성과 관리) : 기업 경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예측 경영을 통한 최적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 EP(Enterprise Portal, 기업 포털) : 기업들이 인터넷 사업을 하려고 종업원, 고객, 공급자, 동업자들을 하나로 묶어서 기업의 여러 정보와 업무 처리들을 지원하는 사이트

*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기업 정보 포털) : 기업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사슬관리(SCM), 전자우편, 텍스트 파일, 문자 서식 등 웹 포털 형태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 시스템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전자 테그) : 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

* e-Biz(e-비즈니스, 인터넷 비즈니스) :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와 관련된 모든 거래행위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활동

* Reengineering(리엔지니어링, 업무재구축) : 경영과정과 지원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기법 / 마이클 해머

* AIS(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 정보 시스템) : 회계 정보를 회사 전체의 종합 시스템으로 결합/처리하여 경영 각층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도록 한 시스템

* IMS(Intelligent Manufacturing System, 지식 통합 생산 시스템) : 기존 정보 통합 시스템에 지능화 / 경영 전반에 걸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최신 시스템

* EKP(Enterprise Knowledge Protal, 기업 지식 포털) : 한 기업의 내,외부 정보를 통합하고 업무 프로세스와 연결하여 단일 창구를 통해 제공하는 지식 정보 포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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