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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데이터 통신 정리 본문
==========데이터 통신============
· 신호변환방식(디지털->아날로그)(*중요*)
- 진폭편이변조(ASK)
- 주파수 편이 변조(FSK)
- 위상편이변조(PSK)
- 직교 진폭 변조(QAM)
(아날로그->디지털 : PCM)**(중요)
· 전송속도 = 변조속도 X 변조시 상태 변화수
충격 잡음**(중요)
-비연속적이고 불규칙한 진폭을 가짐
-외부의 전자기적 충격이나 기계적인 통신 시스템에서의 결함 등이 원인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 중요한 오류발생의 원인이 된다.
· 전송제어문자**(중요)
SYN : 문자 동기
SOH : 헤딩이 시작
STX : 본문의 시작 및 헤딩의 종료
ETX : 본문의 종료
ETB : 블록의 종료
EOT : 전송종료 및 데이터 링크의 해제
ENQ : 상대편 데이터 링크 설정 및 응답 요구
DLE : 전송제어문자앞삽입, 데이터 투명성
ACK : 수신메세지 긍정 응답
NAK : 수신메세지 부정 응답
· 동기식 전송(동기식 시분할 다중화기, STDM)**중요
- 미리 정해지 수만큼의 문자열을 한 블록(프래임)으로 만들어 일시에 전송
-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타이밍 신호(클럭)을 계속적으로 공급하거나 동기 문자를 전송
- 시작 비트와 종료 비트 필요 없음
- 휴지 시간(Idle Time)이 없음
- 전송 속도 빠름, 효율이 좋음, 원거리 전송
- 버퍼 기억 장치를 반드시 내장
- 비트 동기식, 블록 동기식(문자 위주 동기식, 비트 위주 동기식)
-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
· 비동기식 전송(비동기식 시불할 다중화기, ATDM)(*중요*)
- 문자의 시작과 끝에 각각 START비트와 STOP비트가 부가되어 전송의 시작과 끝을 알려 전송하는 방식
-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할당
- 동기식에서 낭비되는 시간 폭을 줄일 수 있고, 전송 효율이 높다
- 많은 수의 단말기들이 전송 매체에 접속 가능
- 내부 속도와 달말기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버퍼가 필요
- 데이터 전송량이 많아질 경우 전송 지연이 생길 수 있다.
- 동기식 보다 접속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김
- 복잡한 제어 회로와 임시 기억장치가 필요
- 가격이 비쌈
- 지능 다중화기, 확률적 다중화기,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기라고도 함
·IEEE 802주요 표준 규격*******(중요)
802.1 : 전체의 구성, OSI참조모델과의 관계
802.2 : 논리 링크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LLC)
802.3 : CSMA/CD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계층
802.4 : 토큰 버스 방식(*중요*)
802.5 : 토큰 링 방식(*중요*)
802.6 : 도시형 통신망(MAN)
802.11 : 무선 LAN
802.15 : 블루투스
· DCF(Distributed Coordination Function) : 무선 LAN에서 경쟁적으로 매체에 접근 할 때 생길 수 있는 충돌을 방지하는 기능
패킷교환 방식에서 패킷을 작게 분할할 경우(*중요*)
-헤더 증가
-노드지연시간 증가
-패킷의 분할/조립시간 증가
-전체적인 전송지연 시간 감소
· 패킷 교환 방식의 종류발7I
-가상회선방식*******(중요)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운반, 처리 속도 빠름, 정보의 안정성(손상시 보구 가능)과 신뢰성 보장, 연결형서비스
(clear request packet : 모든 패킷이 전송되면 마지막으로 접속을 끊기위해 사용)
-데이터그램방식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인접한 노드들의 트랙픽 상황을 감안하여 각각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반하는 방식, 비연결형
전송경로가 다르므로 목적지의 완전한 주소가짐
융통성이 좋음, 짧은 데이터 전송 적합
· 순방향 오류 정정(Forward Error Correction)**(중요)
: 해밍 코드 방식, 상승 코드 방식
· B-ISDN/ATM 프로토콜 계층*(중요)
(물리, atm, atm적응)
- 물리 계층 : ATM 셀 전송
- ATM 계층 : 가입자 정보 유형에 따라 셀 헤더 생성, 기입자 채널 다중화
- ATM 적응 계층 : 가입자 정보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타입의 패킷 메시지 생성
· 펄스 코드 변조(PCM)
1. 표본화 : 음성,영상 등의 연속적인 신호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과정
2. 양자화 : 표본화된 PAM 신호를 유한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 값으로 조정하는 과정
3. 부호화 : 양자화된 PCM펄스의 진폭 크기를 2진수로 표시하는 과정
4. 복호화 : 수신된 디지털 신호, 즉 PCM->PAM
5. 여파화 : PAM신호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복원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 방식인 송신측 PCM 과정****중요
표본화(Sampling)→양자화(Quantization)→부호화(Encoding)**(중요)
· 라우팅 프로토콜*******(중요)
IGP | 하나의 자율 시스템(AS)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RIP | 소규모 동족의 네트워크 내 효율적 최대 홉 수를 15로 제한 |
OSPF | 대규모 네트워크 |
EGP | 자율시스템(AS)간의 라우팅 게이트 간의 라우팅 |
BGP | 자율시스템(AS)간의라우팅테이블전달 |
· 슬립(slip) : 디지털 통신망을 구성하는 디지털 교환기 사이에 클록 주파수의 차이가 생기면 데이터 손실이 발생
· 정 마크 방식 : 코드에 포함 된 1이나 공백의 수가 항상 일정하도록 하는 방식
· 에러 검출 방식의 종류 : 패리티 검사, Block Sum Check, 순환 중복 검사(CRC), 궤환 전송 방식, 자동 연속 방식(연속 전송 방식), 해밍 코드 방식, 상승 코드(부호) 방식, Biquinary, Ring-Counter, 2-out-of-5, 3-out-of-5
· RF : 블루투스의 프로토콜 스택에서 물리 계층을 규정하는 것*******(중요)
·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중요)
- 구문(Syntax) :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
- 의미(Semantic) :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
- 시간(timing) :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 메시지의 순서 제어 등을 규정
FLSM방식을 이용하여 K개의 subnet으로 나누고 어쩌고 저쩌고 N번째 broadcast IP주소는?**(중요)
2^n = K
8개
00000000
n개 // 8-n개
ex)
k가 10이고 10번째라면?
5은 8부터 16사이이므로 n은 4
0000(4개) // 0000(8-4개)
10번째는
1001(10번째니까 10-1을 2진수로) // 1111(나머지는 1로)
128 + 16 + 8 + 4 + 2 + 1 = 159
· OSI 7계층****중요
물리 계층 |
-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지적, 기능적, 절차적 특징에 대한 규칙정의 - 물리적 전송 매체와 전송 신호 방식 정의 RS-233C, X21 |
데이터 링크 계층 **(중요) |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의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함 - 송신측과 수신측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흐름 제어 기능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의 동기화 기능 - 오류의 검출과 회복을 위한 오류제어 기능 - 프레임의 순차적인전송을위한 순서제어기능 - PPP, HDLC, LAPB, LLC, LAPD*******(중요) |
네트워크 계층 |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 -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기능 -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하는 기능 - 경로 설정, 데이터 교환 및 중계, 트래픽 제어, 패킷정보전송(****중요)을 수행 – X.25, IP |
전송계층*******(중요) |
- 논리적인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 제공하므로써 종단 시스템 간의 투명한 데이터 전송 가능 - 주소 설정, 다중화, 오류제어, 흐름제어 - TCP, UDP |
세션 계층 |
- 송 수신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를 담당 - 대화 구성 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
표현 계층 |
- 적당한 형태로 변환하고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 - 서로 다른 데이터 표현 형태를 갖는 시스템 간의 상호 접속을 위해 필요한 계층 - 코드변환, 데이터암호화, 데이터압축, 구문검색, 정보형식변환, 문맥관리 |
응용계층 |
- 사용자가 OSI환경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서비스제공 -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파일전송 등 |
·TCP/IP계층 구조
OSI | TCP/IP | 기능 |
응용계층 표현계층 세션계층 | 응용계층 | 응용 프로그램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 -TELNET,FTP,SMTP,SNMP, HTTP*(중요) |
전송계층 | 전송계층 | 호스트들 간의 신뢰성 있는 통신 제공 -TCP,UDP |
네트워크 | 인터넷 |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지정,경로설정 -IP,ICMP,IGMP,ARP,RARP |
데이터링크 물리 | 네트워크 액세스 | 실제 데이터를 송수신 -ETERNET,IEEE 802, HDLC, X.25 |
· TCP/IP전송 계층 프로토콜(*중요*)
- TCP
양방향 연결형 서비스 제공
가상회선연결형태 서비스 제공
스트림 위주의 전달(패킷단위)
신뢰성 있는 경로 확립 메시지 전송 감독
순서제어,오류제어,흐름제어
- UDP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단순한 헤더구조로 오버헤드 적다
빠른속도, 여러사용자전달, 정기적 반복할 경우
실시간 전송에 유리, 신뢰성보단 속도
- RTCP(*중요*)
전송품질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프로토콜
세션에 참여한 참여자에게 주기적제어정보전송
하위프로토콜은 데이터패킷과 다중화 제공
데이터 전송 모니터링 최소한의 제어와 인증
· X.25 (네트워크, 링크(프레임), 패킷, 물리 계층)
****(중요)
-DTE와 DCE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할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절차, 세 개의 계층으로 구성, 가상회선에는 PVC, SVC
-ITU-T에의해 X.25권고안이 처음 발간
-패킷형 단말기를 패킷 교환망에 접속하기위한 인터페이스 프로토콜
-물리, 링크, 패킷 이라는 3개의 계층으로 구성
· 1000BaseT : 1000(전송속도), Base(베이스밴드 방식), T(전송매체(꼬임선 케이블))
· HDLC 프레임의 구조*******(중요)
- 플래그(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고유 비트 패턴*******(중요)
- 주소부(Address Field) : 송수신국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제어부(Control Field):*(중요)프레임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첫번째 비트와 두 번째 비트 사용)
-> 정보 프레임(0으로 시작, 데이터를 전달)
-> 감독 프레임(10으로 시작, 오류 제어와 흐 름 제어)
-> 비번호 프레임(11로 시작, 동작 모드 설정 과 관리 및 오류 회복)
- 정보부(Information Field) : 실제 정보 메시지가 들어 있는 부분
-Supervisory frame(정보프레임에 대한 흐름제어와 오류제어를 위해 사용)
- FCS(Frame Check Sequence Field, 프레임 검사 순서 필드) : 프레임 내용에 대한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 일반적으로 CRC 코드 사용**(중요)
· 자동 반복 요청(ARQ, Automatic Repeat reQuest) **(중요)
- 정지-대기 ARQ : 송신 측에 한 개의 블록을 전송 한 수 수신측으로부터 응답을 기다림
- 연속 ARQ :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 연속적으로 데이터 블록을 보내는 방식
-> Go-Back-N **(중요): 부정 응답이 오면 오류가 발생한 블록 이후 모두 재전송
-> 선택적 재전송 : 오류가 발생한 블록만 재전송, 복잡한 논리회로, 큰 용량의 버퍼 필요
- 적응적 ARQ : 데이터 블록의 길이를 채널의 상태에 따라 그때그때 공적으로 변경, 저용 효율이 제일 좋음, 회로가 복잡, 비용이 많이 듬
· LAP-B :HDLC를 기반으로 하는 비트 위주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X25 패킷 교환망 표준의 한 부분으로 ITU-T에 의해 제정*(중요)
· HDLC 프로토콜은 점대점링크 및 멀티포인트 링크를 위한 프로토콜, 반이중통신과 전이중통신 모두지원, 동기식 전송방식,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에 의해 흐름 제어를 제공, 비트지향형 전송프로토콜
**(중요)
BSC : 문자 위주 프로토콜
HDLC : 비트 위주 프로토콜
· HDLC 동작 모드(데이터 전송 모드)*******(중요)
- 표준(정규)응답 모드(NRM)
반이중 통신하는 포인트투포인트 또는 멀티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주국의 허가 있을때
- 비동기 응답 모드(ARM)
전이중 통신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주국 허가 없이 송신은 가능
- 비동기 균형 모드(ABM)******************
포인트 투 포인트 균형 링크에 사용
혼합국 끼리 허가 없이 언제나 전송 가능
· HDLC 프레임의 구조
- 플래그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냄
- 주소부 : 송,수신국을 식별하기 위해
- 제어부 : 프레임의 종류를 식별
- 정보부 : 실제 정보메세지가 들어있는 부분
- FCS : 프레임 내용에 대한 오류 검출 위해사용
· 전송 제어 절차
- 데이터 통신 회선의 접속 : 전송을 위한 제어 절차의 단계 중 수신 측 주소를 전송하여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무릴적인 통신 회선 접속
- 데이터 링크 설정 : 접속된 통신 회선 상에서 송수진 측간의 확실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기 위해 논리적 경로를 구성하는 단계
- 정보 메시지 전송 : 데이터를 수신 측에 전송하고, 오류 제어와 순서를 제어
- 데이터 링크 종결 : 송수신 측 간의 논리적 경로를 해제
- 데이터 통신 회선의 절단
· PPP는 오류 검출만 제공되며, 오류 복구와 흐름 제어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비동기 및 동기식 점대점 링크에서 사용
점대점 링크(*중요*)
-회선 구성 방식
-두개의 스테이션 간 별도의 회선을 사용하여 1대1로 연결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
· HAND OFF(*중요*) : 이동통신 가입자가 셀 경계를 지나면서 신호의 세기가 작아지거나 간섭이 발생하여 통신 품질이 떨어져 현재 사용중인 채널을 끊고 다른 채널로 절제하는 것
· ASCII 코드
ITU-T 및 ISO에서 권고하고 있는 데이터 통신 코드로서 7비트의 정보 비트와 1비트의 패리티 검사용 비트로 구성된 전송 코드
· (*중요*)터널링기법
- IPV6 패킷은 터널 영역에 들어갈 때 IPV4 패킷 내에 캡슐화되고 터널 영역을 나올 때 역캡슐화 된다. (IPV4->6 듀얼스택, 헤더변환)
· 정지대기는 수신측의 확인신호를 받은후에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 한번에 하나씩
Sliding window 방식은 한번에 여러개의 패킷을 전송할 수 있어 전송 효율에 좋아 전송 지연이 긴 선로에서 한번에 여러개의 패킷을 전송할 때 효과적
·ARP : 논리주소인 IP주소를 이용하여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얻어오기 위해 사용
RARP :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하여 논리 주소인 IP주소를 얻어오기 위해 사용
ICMP(*중요*) :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 송경로변경등 위한 제어 메시지 관리(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보완하기위해 설계)
IGMP :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 주파수 분할 다중화(*중요*)
- 사람의 음성이나 데이터가 아날로그 형태 전송
- 인접 채널 사이의 간섭을 막기 위해 보호대역
- 주로 유선 방송에서 사용
· 경로설정방법
- 고정 경로 제어 = 착국 부호방식
: 경로를 미리 정해놓음
- 적응 경로 제어
: 변하는 통하량에 따른
- 범람 경로 제어
: 송신처와 수신처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경로
패킷을 전송하는방식
- 임의 경로 제어
: 하나를 임의로 선택하여 전송
· CRC(Cyclic Redundancy Check)(*중요*)
: 프레임 단위로 집단 오류 검출,
다항식 코드 사용
· 통신용량(C)(*중요*) = W*log_2(1+S/n)
· 전송로의 통신 용량을 늘리는 방법
- 주파수 대역폭을 늘린다
- 신호 세력을 높인다
- 잡음 세력을 줄인다
· 피기백킹이란 수신 측이 별도의 ACK(확인응답)을 보내지 않고 상대편으로 향하는 데이터 프레임에 확인 응답을 포함시켜 전송하는 것
· 패킷교환의 가상회선방식과 회선교환방식 공통점은 별도의 호(Call)설정 과정이 있다.
· VAN(*중요*) : 통신사업자의 회선을 임차하여 단순한 전송 기능 이상의 부가가치를 부여한 데이터 등 복잡한 서비스를 제공 (축적교환, 변환)
· 샤논의 표본화 이론 : 어떤 신호 F(x)가 지니는 최고 주파수보다 2배 이상의 주파수로 균일한 시간 간격동안 채집 -> 모든 정보 포함
· TCP/ IP(*중요*)
TCP | -OSI 7 계층 트랜스포트(전송) 계층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 제공 -패킷의 다중화, 순서제어, 오류제어, 흐름제어, 스트림전송 |
IP | -OSI 7 계층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그램을 기반, 비연결형 서비스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 선택 기능 |
· ISI 측정 시 눈 패턴(eye pattern)
- 눈을 뜬 좌우의 폭 : ISI 간섭 없이 수신파를 Sampling 할 수 있는 주기
- 눈을 뜬 상하의 높이 : 잡음의 여유도(Noise Margin)
- 눈이 감기는 비율 : 시스템의 감도, ISI가 심하면 눈이 완전 감김
· 위상 편이 변조의 종류별 위상차**(중요)
- DPSK, BPSK(2위상 편이 변조) : 180°
- QPSK, QDPSK(4위상) : 90°
- ODPSK(8위상) : 45°
**(중요)QPSK 변조방식의 대역폭 효율 : 2bps/hz
· CSMA/CD 방식**(중요)
- 충돌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충돌 검출 기능과 충돌 발생 시 재송신 하는 기능 부가
- 충돌 발생 시 송신 중산, 충돌 알리고 다음 데이터 재송신
- 버스형 LAN에 가장 일반적 이용
- 전송량이 적을 때 효율적이고 신뢰성 높음
- 알고리즘 간단**(중요)
- 장애 처리가 간단
- 일정 길이 이하의 데이터를 송신 할 경우 충돌을 검출 할 수 없음
- 전송량이 많아지면 충돌이 잦아져서 채널의 이용률이 떨어지고 전송 지연 시간이 급격히 증가
· ALOHA : 최초의 라디오 패킷 통신 방식을 적용한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 ARPANET : 최소 유선 패킷 교환 시스템
· SNA : 컴퓨터 간 접속 네트워크 시스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표준화 시작
· UDP 헤더에 포함되는 것
- Source Port Number, Destination Port Number, Length, Checksum
· 서브넷 마스크 : IP Address에서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구별하는 방식
· RTS : 송신할 데이터가 있다.
· 트래픽 제어 : 패킷 교환망의 기능 중 망의 보호 및 성능 유지, 망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양을 조절
· 경로 제어 :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용 가능한 전송로를 찾아 본 후 가장 효율적인 전송로를 선택
· 오류 제어 :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
· 순서 제어 : 전송할 때 패킷의 순서가 송신 측에서 보낸 순서와 다르게 수신 되는 것을 방지
· 리피터(Repeater) : 전송되는 신호를 원래의 신호 형태로 재생하여 다시 전송
· 라우터(Router) : 두 개의 서로 다른 형태의 네트워크를 상호 접송하는 3계층 장비, 적절한 전송 경로를 선택하고 이 결로로 데이터를 전달
· 게이트웨이(Gateway) : 프로토콜이 전혀 다른 네트워크 사이를 결합하는 장비
· 브리지(Bridge)(*중요*)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데이터 링크 계층(2계층)
(*중요*)
· IPv6 :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 주소 체계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주소 체계(128비트)
- unicast, anycast, multicast
· IPv4 :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 주소 체계, 숫자로 8비트씩 4부분, 총 32비트로 구성
· DNS : 문자로 된 도메인 네임을 컴퓨터가 이해 할 수 있는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
· 서브넷 마스크 :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
· 부가가치 통신망(VAN)의 통신 처리 기능
- 축척 교환 기능(*중요*) : 전자 사서함, 데이터 교환, 동보 통신, 정시 수집, 정시 배달
(메시지, 가상회선, 데이터그램)
- 변환 기능 : 속도 변환, 프로토콜 변환, 코드 변환, 데이터 형식 변환, 미디어 변환
· ORDER BY 지원부서, 점수 DESC*(중요)
: 지원부서 순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
지원부서 같으면 점수순으로 DESC(내림차순)
DESC, ASC 명시되어있지 않으면 ASC(오름차순)
· 각 명령어 형식에서 자료 저장장소로 사용하는 기억장소
: 0 – 스택 1 – ACC(누산기) 2,3 – 범용 레지스터
· 입출력에 필요한 하드웨어 기능은 입출력제어기, 입출력인터페이스, 입출력 버스이다
DMA제어기는 입출력제어기의 일종
· 인터럽트 작동 순서(*중요*)
1. CPU에게 인터럽트 요청
2. 현재 작업 중인 주소를 메모리에 저장
3. 인터럽트 인자신호 발생
4. 벡터 인터럽트 처리
5. 리턴에 의한 복귀
인터럽트 처리 절차(*중요*)
-프로그램 상태 보존
-인터럽트 요청 중지
-인터럽트 처리
-메인 프로그램으로 복귀
·자기디스크 ACCESS TIME **(중요)
= seek time + latency time + transmisson
탐색시간 회전지연시간 전송시간
(*중요*)
·캐시메모리는 중앙처리장치의 속도와 주기억장치의 속도차가 클 때 명령어의 수행속도를 중앙처리장치의 속도와 비슷하도록 하기위해 사용
- 주기억장치와 cpu 사이에 위치
- 메모리 계층 구조에서 가장 빠름
- 기억장치 접근 시간이 줄어 처리 속도 향상
- 특정 내용을 찾는 방식중 매핑 방식에 주로
사용되는 메모리는 associative memory
· 운영체제는 제어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분
- 제어프로그램 : 감시,작업제어,자료관리 프로그램
- 처리프로그램 : 언어번역, 서비스, 문제 프로그램, 링커
· 유틸리티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데 사용
커널 : 컴이 부팅될 때
주기억장치에 적재된후 상주되면서 실행
시그널 : 간단한 메시지 이용하여 통신
쉘**(중요)
- 시스템과 사용자간의 인터페이스
- dos의 command.com과 같은 기능
·디스크 공간 할당 방식
- 연속 할당 기법에서는 요청한 파일의 크기보다 큰 연속된 기억공간이 없을 경우 파일이 생성되지 않는다
- 불연속 할당은 파일의 크기가 변경될 경우 구현이 어려운 연속 할당의 단점을 보완, 디스크 공간을 일정 단위로 나누어 할당
- 블록 단위의 할당 기법은 하나의 섹터를 할당하는 대신에 연속된 섹터로 구성된 블록을 할당
- 불연속 할당에서는 섹션단위 할당과 블록 단위 할당 방법 (블록체인기법, 인덱스블록체인기법. 블록지향파일사상기법)
· Fad-in : 어떤 모듈을 제어하는 모듈의 수
Fad-out :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되는 모듈의 수
Depth : 제어의 계층 수
Subordinate :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되는 모듈
superordinate : 다른 모듈을 제어하는 모듈
· 추상화 :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 중점을 두어 개략화 하는 것
· 캡슐화 (*중요*)
-데이터(속성)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은 것
-재사용 용이
-결합도 낮아짐(*중요*)
-인터페이스 단순화
· 해밍코드(*중요*)
- 자기 정정 부호의 하나로 비트 착오를 검출해서 1bit 착오를 정정하는 부호 방식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 번지를 기억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의 출입하는 데이터가 잠시 기억
· 브리지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안에서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데이터 링크 계층 장비
라우터 : 두 개의 서로 다른 형태의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는 3계층 장비, 적절한 전송경로선택
게이트웨이 : 프로토콜이 전혀 다른 네트워크 사이를 결합하는 장비
·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 : 단편화와 재결합, 캡슐화, 흐름제어, 오류제어, 동기화, 순서제어, 주소지정, 다중화, 경로제어, 전송서비스
· 가드밴드 :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에서 부채널 간의 상호간섭을 방지하기 위한 지역
· 소프트웨어 재공학**(중요) :
-새로운 요구에 맞도록 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소프트웨어 성능을 향상
-개발의 생상선싱 아닌 유지보수의 생산성으로 해결하는 방법
· 소프트웨어 재사용 *******(중요)
-소프트웨어 개발의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개발한 소프트웨어 경험,지식 등을 새로운 소프트웨어에 적용 시키는 것
-생산성 증가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
-프로젝트 문서 공유
-SOURCE CODE를 가장 많이 이용
A+1=A, A*0 = 0 A *1 =A A+/A = 1 A*/A = 0
· DMA 과정에서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시점
- DMA 제어기가 자료 전송을 종료했을 때
· 다중처리기 시스템의 상호연결구조 방식 : 공유버스, 크로스바 스위치, 다단계상호연결망
· 비용예측방법
organic(조직형) mode : 5만 라인 이하
semi-detached (반분리형) : 30만 라인 이하
embedded mode(내장형) : 30만 라인 이상
· DBMS(*중요*)
- 종속성과 중복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
-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접근방법, 관리유지대한 노든 책임을 지고 있다
-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중재자로서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 할 수 있도록 관리
·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데이터베이스 파일로 생성하는 것은 DBMS역할이지만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하고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생성하는 것은 DBA 역할
· 스레싱(*중요*) :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 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
· 문맥교환(context switching) 은 다중 프로그래밍 작성의 환경에서 어떤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그램의 실행을 재개할 때 그 프로그램의 재개에 필요한 환경을 다시 설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운영체제에서overhead의 큰요인중 하나
· 역공학 : 원시코드로부터 설계정보 추출 및 절차 설계 표현, 프로그램과 데이터 구조 정보 추출
· 결합도 : 두 모듈간의 상호 의존도
데이터 통신(*중요*)
전이중 통신
-전화 회선처럼 송신자와 수신자가 동시에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는 것
-전송 효율이 높고, 데이터 양이 많을때
반이중 통신
-어느 한쪽이 송신하면 반대편은 수신만 가능
-하나의 통신 채널을 이용하여 교대로 데이터 송수신
-무전기, 모뎀을 통한 데이터 통신
단방향 통신
-송신측과 수신측이 미리 고정되어있는 방식
-라디오, tv, 모니터, 키보드
Manchester 코드(*중요*)
-신호 준위 천이가 매 비트 구간의 가운데서 비트 1에 대해서는 고준위에서 저준위로 천이하며, 비트 0은 저 준위에서 고준위로 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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