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 쌓인 키보드
[정보처리기사 필기] 1~5과목 이것만은 외우고 시험가자 본문
1과목
·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중요*)
(통합된, 저장된, 운영, 공용 데이터)
- 통합된 데이터(Integrated Date)
: 자료의 중복을 배제한 데이터의 모임
- 저장된 데이터(Stored Date)
: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
-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e)
: 존재 가치가 확실하고 반드시 필요한 자료
- 공용 데이터(Shared Date)
: 여러 응용 시스템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
·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중요*)
1. 실시간 접근성 2. 계속적인 변화
3. 동시 공용 4. 내용에 의한 참조
· 정규화(*중요*)
- 함수적 종속성 이론을 이용하여 잘못 설계된 관계형 스키마를 더 작은 속성의 세트로 쪼개어 바람직한 스키마로 만들어 가는 과정
-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적 설계 단계와 논리적 설계 단계사이에서 수행
· 두부이겨다조 = 도부이겨다조(*중요*)
( 도메인의 원자값 ,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것 제거, 다치 종속 제거, 조인 종속성 이용)
비정규 릴레이션 -> 1NF -> 2NF -> 3NF ->
BCNF -> 4NF -> 5NF
(*중요*) 2NF->3NF
(A->B, B->C일 때 A->C인 관계를 제거하는 단계)
·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중요*)
- 요구 분석 -> 개념적 설계(conceptual) -> 논리적 설계(Logical) -> 물리적 설계(Physical) -> 구현
물리적 설계 시 고려사항(*중요*)
- 인덱스의 구조
- 레코드 크기
- 레코드 개수
- 트랜잭션의 갱신과 참조 성향
- 성능향상을 위한 개념 스키마의 변경 여부 검토
- 빈번한 질의와 트랜잭션들의 수행속도를 높이기 위한 고려
- 파일 크기의 변화 가능성
· 순차 파일(*중요*)
- 대화식 처리보다 일괄 처리에 적합
- 어떤 형태의 입출력 매체에서도 처리 가능
- 레코드 사이에 빈공간 존재하지 않아
기억장치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
순차파일(*중요*)
-레코드의 논리적 순서에 따라 연속도니 물리적 저장 공간에 기록하는 파일 구조
-저장 매체의 효율이 높음, 다음 레코드에 대한 접근 속도 빠르지만 검색효율 낮음
-자기테이프 사용
트랜잭션 특성(*중요*)
원자성(atomicity) | all or Nothing |
고립성(isolation) | 실행 중 다른 트랜잭션x |
일관성(consistency) | 시스템 고정 요소 수행 전 후 같다 |
지속성(durability) | 결과 영구적으로 기억 |
·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 3가지(*중요*)
1. 구조(Structure) : 개체들간의 관계 표시
2. 연산(Operation)(*중요*) : 실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 표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기본 도구 )
3. 제약조건(Constraint) : 논리적인 제약조건 표시
- DML(*중요*)
(데이터 조작어, Data manipulation L.)
질의어 통해 저장된 데이터 실질적으로 처리
사용자와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명령어(*중요*): SELECT,INSERT,DELETE,UPDATE
관계대수(*중요*)는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언어, 연산
관계해석(*중요*)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인 언어 ,정의
-프레디킷 해석에 기반
-튜플 관계해석과 도메인 관계해석이있음
· 관계대수 연산자의 특징 (*중요*)
-Seclect : 조건에 맞는 튜플을 구하는
수평적 연산 (시그마 б)
-Project : 리스트로 주어진 속성만 구하는
수직적 연산 (파이)
-Join : 공통 속성을 중심으로 릴레이션 병합
-Divison : 같은 튜플들 중에서 비교 속성을
제외한 속성만 구하는 연산(R÷S)
· 로킹(*중요*)
하나의 트랜잭션이 액세스 하는 동안 다른 트랜잭션이 그 데이터 항목을 액세스 할 수 없음.
로킹 단위↑- 관리 쉬움, 병행수준↓
로킹 단위↓- 관리 어려움, 병행수준↑
· 릴레이션의 특징(*중요*)
- 튜플들은 모두 상이
- 퓨플들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 속성들 간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다.
- 속성의 명칭은 유일, 값은 동일 할 수 있다.
- 속성들의 부분집합을 키로 설정
- 속성은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자값만 저장
· 뷰(*중요*)
- 뷰는 가상테이블이라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음
-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이 따름
- 뷰 위에 또 다른 뷰 정의 가능
- 기본 테이블이 삭제되면 뷰도 자동적 삭제
-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이 어느정도 보장
- 관리가 용이, 명령문이 간단
-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
· 시스템 카탈로그(System Catalog, 목록)(*중요*)
-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 사용자는 질의어를 이용해 내용을 검색할 순 있지만 갱신 X
- 저장된 정보를 메타 데이터라고 한다.
- 좁은 의미에서 자료 사전이라고도 한다.
- 데이터 베이스에 포함되는 모든 데이터 객체에 대한 정의나 명세서에 관한 정보 유지
- 시스템 그 자체에 관련이 있는 다양한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
· 터미널 노드(*중요*) = 자식이 하나도 없는 노드
· 자료구조의 분류(*중요*)
- 선형 구조 : 스택, 큐, 데크, 연결 리스트
- 비선형 구조 : 트리, 그래프
· 트랜잭션(*중요*) :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 또는 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할 일련의 연산, commit 되거나 Rollback, 일반적으로 회복의 단위
-Recovery(*중요*) : 장애로 인해 손상된 데이터베이스를 손상되기 이전의 정상적인 상태로 복구하는 작업
· 해시테이블(*중요*)
-버킷 : 하나의 주소를 갖는 파일의 한 구역을 의미하며, 버킷의 크기는 같은 주소에 포함될 수 있는 레코드 수 의미
-슬롯 : 1개의 레코드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n개의 슬롯이 모여 하나의 버킷
-collision(충돌) : 서로 다른 2개 이상 레코드가
같은 주소를 갖는 현상
-Synonym(*중요*) : 해싱에서 동일한 홈 주소로 인해, 충돌이 일어난 레코드의 집합
-Overflow : 홈 주소의 버킷내에 저장 할 기억
공간이 없는 상태
· 해싱 함수(Hashing Function)(*중요*)
(제산법, 제곱법, 숫자분석법, 대수적코딩법)
- 제산법 : h(K)(홈 주소) = K(레코드 키) mod Q(가장 작은 소수)
- 제곱법 : K 값 제곱하여 홈 주소
- 기수(Radix) 변환법 : 키 숫자의 진수를 다른 진수로 변환, 크기 넘은 건 버림
- 대수적 코딩법 : 각 자리의 비트 수를 한 다항식의 계수로 간주, 정의된 다항식으로 나눔
- 계수 분리법(숫자 분석법) : 순자의 분포를 분석, 비료적 고른 자리 필요한 만큼
- 무작위법 : 난수 발생 홈 주소
· DBMS기능(*중요*)
(정의, 조작, 제어)
-정의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 형과 구조에 대한 정의, 이용방식, 제약 조건등을 명시
-조작 : 데이터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함
-제어 : 데이터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검사, 병행수행제어기능
· 버블정렬(*중요*) : 주어진 파일에서 인접한 두 개의 레코드 키 값을 비교하여 정렬
· 이행적 함수 종속(*중요*)
: A->B, B->C이면 A->C
SQL 질의 관계 대수식(*중요*)
-SELECT A1 FROM R1 WHERE P
∏A1 σP(R1) σP
σP -> σP(R1) -> ∏A1( σP(R1) )
2과목
· DMA (*중요*)
: 입출력장치가 직접 주기억장치를 접근하여 Date Block을 입출력하는 방식으로 cpu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수행, 빠른 데이터 전송
인터럽트 신호발생해 입출력 종료 알림, cycle steal 방식 이용(*중요*), 메모리와 버스 공유
(하나의 제어기로 여러 종류 I/O장치 제어: 채널)
·(*중요*)
RAID-5는 RAID-4의 패리티 디스크의 액세스 집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 JK플리플롭
0 0 = 무, 0 1 = 0 , 1 0 = 1 , 1 1 = 보수
· D플리플롭(*중요*)
입력한 값을 그대로 저장
· PC와 MAR = 워드의 개수(2^n에서 n) =주소선
MBR = 워드의 크기
워드의 개수 = 용량 / 워드 길이
MAR과 MBR구하는 것
용량 N 이라면 2^n = N이 되는걸 찾음
MAR = n
MBR = 워드의 길이
ADD***중요
MAR <- MBR(ADDR)
MBR <- M(MAR)
EAC <- AC + MBR
· 플린의 병렬 컴퓨터 분류***중요
SISD : 한 개의 명령, 한 개의 자료 처리
SIMD : 한 개의 명령, 여러개 자료 처리
MISD : 여러개의 명령, 한 개의 자료 처리
MIMD : 여러개의 명령 여러개의 자료 처리
- XOR(Compare, 비교)***중요 : 2개의 데이터를 비교, 특죽정 비트 반전, 반전 시킬시 1과 XOR
(NAND gate 5개로 만들거나, NOR gate 5개)
***중요***중요
· 디코더 : n개의 input line
2^n개의 출력선
인코더 : 2^n개의 input line
n개의 출력선
멀티플렉서 : 2^n개의 input line
n개의 selection line
1개의 출력선
디멀티플렉서 : 1개의 input line
n개의 selection line
2^n개의 출력선
· 입출력 제어장치의 종류(*중요*)
: DMA, 채널, 입출력 프로세서
· 폴링***중요 :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인터럽트의 우선순위 판별하는 방법, 인터럽트 요청 신호 플래그를 차례로 검사하여 인터럽트의원인을판별하는 방식
폴링 특징***중요
-비교적 큰 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에 적합
-융통성이 있음
-반응속도 느림
· 정수의 표현 범위***중요
종류 | 범위 |
부호화 절대치법 | -2^(n-1)+1 ~ 2^(n-1)-1 |
부호화 1의 보수법 | |
부호화 2의 보수법 | -2^(n-1) ~ 2^(n-1)-1 |
· 명령어 형식***중요
3-주소 명령어 : Operand부가 3개로 구성되는 명령어 형식으로 여러 개의 범용 레지스터를 가진 컴퓨터 사용, 결과는 Operand1에 기록
2-주소 명령어 : Operand부가 2개로 구성되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령어 형식으로 여러 개의 범용 레지스터를 가진 컴퓨터에 사용(MOVE)
1-주소 명령어 : Operandq가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주소 명령어 형식의 컴퓨터는 누산기(AC, Accumulator)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
0-주소 명령어 : Operand부 없이 OP-Code부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연산은 Stack 메모리의 Stack Pointer가 가리키는 Operand를 이용하여 수행함(PUSH/POP)
3과목
분산 운영체제의 구조*******(중요)
- 망형-완전연결(Fully Connection)형 : 모든 사이트들과 직접 연결, 사이트 수가 n개이면 링크 수는 n(n-1)/2개가 됨
- 망형-부분연결(Partially Connection)형 : 일부 사이트들 간에만 직접 연결, 직접 연결이 안 된 사이트는 다른 연결된 사이트를 통해 통신
- 트리(Tree) 또는 계층(Hierarchy)형 : 분산 처리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 트리형, 부모 사이트의 자식 사이트들은 그 부모 사이트를 통해 통신이 이루어짐
- 스타(Star)형 = 성형 : 하나의 중앙 사이트에 직접 연결, 그 되는 연결 돼 있지 않음, 구조가 간단하고 보수 및 관리가 용이
- 링형(Ring) = 환형 : 사이트가 인접하는 다른 두 사이트와만 연결, 정보는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달
- 다중 접근 버스 연결(Multi Access Bus Connection)형 : 모든 사이트들이 공유 버스에 연결 된 구조, 물리적 구조가 단순하고, 사이트의 추가와 삭제가 용이
4과목
· 소프트웨어 위기의 원인**중요
- 소프트웨어의 특징에 대한 이해 부족
- 소프트웨어의 관리 부재
- 프로그래밍에만 치중
-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저조
자료사전에 사용되는 기호***(중요)
- “ = ” : 자료의 정의
- “ + ” : 자료의 연결
- “ ( ) ” : 자료의 생략
- “ [ | ] ” : 자료의 선택
- “ { } ” : 자료의 반복
- “ * * ” : 자료의 설명
· 화이트 박스 테스트 *******(중요)
모듈의 원시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코드의 논리적인 모든경로를 검사하여 검사 사례를 설계하는 방법
- 기초 경로 검사 –논리흐름도 -순환복잡도
- 제어 구조 검사 (조건,루프,데이터흐름검사)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검증시험)*******(중요)
동치분할검사 (equivalence paritioning testing) : 입력 자료에 초점을 맞춰 검사사례 만들고 검사
경계값 분석 (boundary value analysis)
: 동치 분할 기법 보완
원인-효과 그래프 : 입력 데이트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효용성 높은 검사 사례를 선정하여 검사
오류 예측 검사 (fault based)
: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검사
비교 검사 :동일한검사자료 동일한결과 출력확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3P*******(중요)
PEOPLE, PROBLEM, PROCESS
· 검증검사(Validation Test, 블랙 박스 검사)***(중요)
- 형상검사 : 소프트웨어 구성요소, 목록, 유지보수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표현 검사
- 알파 검사 :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시행
- 베타 검사 : 최종사용자가 여러 사용자 앞에서
· CASE***(중요)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해 자동화
- 생산성 향상, 운용 활동 효과적 관리통제
- 개발기간 단축, 개발 비용 절감
- 품질이 향상, 유지보수 간편
- SW 개발 단계의 표준 확립
- 개발 도구와 개발 방법론이 결합
**(중요)
· 클래스 : 객체 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 표현
· 함수(Function) : 객체가 수행하는 기능
· 메소드(Method) : 상태 참조 변경 수단, 동작(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
· 메시지(Message) :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 객체의 메서드를 일으키는 외부의 요구사항
· 캡슐화의 특징
- 세부내용이 외부에 은폐되어 변경할 때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 재사용 용이
- 인터페이스 단순, 결합도 낮아짐
· 럼바우 분석 기법**(중요)
- 객체 모델링(Object M) :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 (object modeling)
-동적 모델링(Dynamic M) :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상호작용, 동작순서등의 시스템 동적인 행위를 표현
- 기능 모델링(Functional M) :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 (상태도, 자료흐름도)
· 컴포넌트(component)*******(중요)
: 소프트웨어 재사용과 관련하여 객체들의 모임, 대규모 사용 단위로 정의
· 품질표준(목표)**(중요)
품질표준 | 의미 |
정확성 (Correctness) | 사용자의 요구 기능 충족시키는 정도 |
신뢰성 (Reliability) | 요구된 기능 오류없이 수행 |
효율성 (Efficiency) | 자원 쓸데없이낭비하지않음 |
무결성 (Integrity) | 허용되지 않는 사용이나 자료 변경 제어 |
사용 용이성 (Usability) | 필요한 노력을 최소화 |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변경, 오류 사항의 교정에 대한 노력 최소화 |
유연성 (Flexibility) | 얼만큼 쉽게 수정 |
시험역량 (Testability) | 의도된 기능 수행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시험 할 수 있는 정도 |
이식성**(중요) (Portability) | 다양한하드웨어 환경에서도 운용가능하도록 쉽게 수정 |
재사용성 (Reuseability) | 전체나 일부 소프트웨어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가 하는 정도 |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 | 다른 소프트웨어와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는 정도 |
· 정형기술검토의 검토 지침 사항**(중요)
- 제품의 검토에만 집중
- 문제 영역을 명확히 표현
- 해결책이나 개선책에 대해 논하지 말라
- 참가자의 수를 제한하고 사전 준비 강요
- 자원과 시간 일정을 할당
- 모든 검토자들을 위해 의미 있는 훈련 행하라
- 검토자들은 사전에 작성한 메모를 공유
- 검토 과정과 결과를 재검토
· 토큰 = 채널 사용권*******(중요)
· 프레임 = 전송데이터 + 제어정보
· 응집도***(중요) : 한 모듈 내부의 처리 요소들 간의 기능적 연관도를 나타내며 , 모든 내부 요소는 명령어, 명령어의 모임, 호출문, 특정 작업수행 코드 등
기능적 응집도 | 응집도 강함,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 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되어 수행 |
순차적 응집도 | 모듈의 구성 요소가 하나의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자료를 그 다음 활동의 입력 자료로 사용하는 같은 모듈 내에서의 응집의 정도 |
교환(통신)적 응집도 |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는 소작업들이 모인 모듈 |
절차적 응집도 |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 |
시간적 응집도 | 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몇 개의 기능 모아 하나의 모듈작성할 경우 응집도 |
논리적 응집도 | 유사한 성격 갖거나 특정형태로 분류되는 처리요소들로 하나의 모듈이 형성되는 경우 |
우연적 응집도 | 서로 관련 없는 요소 |
· 유지보수의 유형*******(중요)
- 수정(Corrective) 보수 = 수리, 교정, 정정, 하자 보수 :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검사 단계에서 발견하지 못한 오류를 찾아 수정
- 적응(Adaptive) 보수 = 환경 적응, 조정 보수 : 소프트웨어 수명 기간 중에 발생하는 환경의 변화를 기존의 소프트웨어에 반영
- 완전화(Perfective) 보수 = 기능 개선, 기능 보수 : 본래 기능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확장(제일 많은 비용)**(중요)
- 예방(Preventive) 보수 : 미래에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거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 원형) **(중요)
: 개발 될 소프트 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결과물 예측
· COCOMO 모형*******(중요)
- 보헴이 제안, LOC(원시 코드라인 수)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
- 계산 법 : 총 비용 = 노력(인월)*단위비용(1인당 월평균 인건비)
· 객체지향 기법에서 사용되는 용어*******(중요)
-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은 것
-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을 허용하는 것
- 추상화(Abstraction) :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개략화 하는 것
- 상속성(Inheritance) : 상위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 받는 것
- 다형성(Polymorphism) : 각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
· OMA 레퍼런스 모델의 구성 요소 : 객체 요구 매개자(ORB), 객체 서비스, 공통 기능, 도메인 인터페이스, 응용 인터페이스
ALIEN CODE**(중요)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 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
· 결합도(낮음에서 높음 순)**(중요)
- 자료 결합도 : 모듈 간의 내용을 전혀 알 필요가 없는 상태로서 한 모듈의 내용을 변경하더라도 다른 모듈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스탬프(검인) 결합도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구조가 전달 될 때
- 제어 결합도 : 한 모듈에서 다른 모듈로 논리적 흐름을 제어하는데 사용한 제어요소가 전달될 때
- 외부 결합도 : 어떤 모듈에서 외부로 선언한 데이터를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때의 결합도
- 공통(공유) 결합도 :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 때
- 내용 결합도 :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할 때
- 상위(Upper) CASE***(중요)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반부에 사용, 문제를 기술하고 계획, 요구분석과 설계단계 지원
실체(Instance) : 하나의 클래스에 속하는 각각의 객체**(중요)
·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중요)
(프로세스, 자료흐름, 단말, 자료저장소)
- ◯(프로세스) : 자료를 변환시키는 시스템의 한 부분
- →(자료 흐름) : 자료의 이동
- □(단말) : 시스템과 교신하는 외부 개체
- 〓(자료 저장소)
· 브룩스 법칙 : 새로운 인원을 투입하면 일정은 더욱 지연**(중요)
5장
· 전송제어문자****(중요)
SYN : 문자 동기
SOH : 헤딩이 시작
STX : 본문의 시작 및 헤딩의 종료
ETX : 본문의 종료
ETB : 블록의 종료
EOT : 전송종료 및 데이터 링크의 해제
ENQ : 상대편 데이터 링크 설정 및 응답 요구
DLE : 전송제어문자앞삽입, 데이터 투명성
ACK : 수신메세지 긍정 응답
NAK : 수신메세지 부정 응답
·IEEE 802주요 표준 규격*******(중요)
802.1 : 전체의 구성, OSI참조모델과의 관계
802.2 : 논리 링크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
802.3 : CSMA/CD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계층
802.4 : 토큰 버스 방식
802.5 : 토큰 링 방식
802.6 : 도시형 통신망(MAN)
802.11 : 무선 LAN
802.15 : 블루투스
패킷교환 방식에서 패킷을 작게 분할할 경우*******(중요)
-헤더 증가
-노드지연시간 증가
-패킷의 분할/조립시간 증가
-전체적인 전송지연 시간 감소
· 패킷 교환 방식의 종류
-가상회선방식*******(중요)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운반, 처리 속도 빠름, 정보의 안정성(손상시 보구 가능)과 신뢰성 보장, 연결형서비스
(clear request packet : 모든 패킷이 전송되면 마지막으로 접속을 끊기위해 사용)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 방식인 송신측 PCM 과정****중요
표본화(Sampling)→양자화(Quantization)→부호화(Encoding)
· 라우팅 프로토콜*******(중요)
IGP | 하나의 자율 시스템(AS)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RIP | 소규모 동족의 네트워크 내 효율적 최대 홉 수를 15로 제한 |
OSPF | 대규모 네트워크 |
EGP | 자율시스템(AS)간의 라우팅 게이트 간의 라우팅 |
BGP | 자율시스템(AS)간의라우팅테이블전달 |
· RF : 블루투스의 프로토콜 스택에서 물리 계층을 규정하는 것*******(중요)
· OSI 7계층****중요
물리 계층 |
-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지적, 기능적, 절차적 특징에 대한 규칙정의 - 물리적 전송 매체와 전송 신호 방식 정의 RS-233C, X21 |
데이터 링크 계층 |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의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함 - 송신측과 수신측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흐름 제어 기능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의 동기화 기능 - 오류의 검출과 회복을 위한 오류제어 기능 - 프레임의 순차적인전송을위한 순서제어기능 - PPP, HDLC, LAPB, LLC, LAPD*******(중요) |
네트워크 계층 |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 -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기능 -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하는 기능 - 경로 설정, 데이터 교환 및 중계, 트래픽 제어, 패킷정보전송(****중요)을 수행 – X.25, IP |
전송계층*******(중요) |
- 논리적인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 제공하므로써 종단 시스템 간의 투명한 데이터 전송 가능 - 주소 설정, 다중화, 오류제어, 흐름제어 - TCP, UDP |
세션 계층 |
- 송 수신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를 담당 - 대화 구성 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
표현 계층 |
- 적당한 형태로 변환하고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 - 서로 다른 데이터 표현 형태를 갖는 시스템 간의 상호 접속을 위해 필요한 계층 - 코드변환, 데이터암호화, 데이터압축, 구문검색, 정보형식변환, 문맥관리 |
응용계층 |
- 사용자가 OSI환경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서비스제공 -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파일전송 등 |
· X.25 (네트워크, 링크(프레임), 패킷, 물리 계층)
****(중요)
DTE와 DCE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할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절차,
세 개의 계층으로 구성, 가상회선에는 PVC, SVC
· HDLC 프레임의 구조*******(중요)
- 플래그(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고유 비트 패턴*******(중요)
- 주소부(Address Field) : 송수신국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제어부(Control Field) : 프레임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첫번째 비트와 두 번째 비트 사용)
-> 정보 프레임(0으로 시작, 데이터를 전달)
-> 감독 프레임(10으로 시작, 오류 제어와 흐 름 제어)
-> 비번호 프레임(11로 시작, 동작 모드 설정 과 관리 및 오류 회복)
- 정보부(Information Field) : 실제 정보 메시지가 들어 있는 부분
- FCS(Frame Check Sequence Field, 프레임 검사 순서 필드) : 프레임 내용에 대한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 일반적으로 CRC 코드 사용****(중요)
· HDLC 동작 모드(데이터 전송 모드)*******(중요)
- 표준(정규)응답 모드(NRM)
반이중 통신하는 포인트투포인트 또는 멀티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주국의 허가 있을때
- 비동기 응답 모드(ARM)
전이중 통신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주국 허가 없이 송신은 가능
- 비동기 균형 모드(ABM)******************
포인트 투 포인트 균형 링크에 사용
혼합국 끼리 허가 없이 언제나 전송 가능
· HAND OFF*******(중요) : 이동통신 가입자가 셀 경계를 지나면서 신호의 세기가 작아지거나 간섭이 발생하여 통신 품질이 떨어져 현재 사용중인 채널을 끊고 다른 채널로 절제하는 것
ICMP(****중요) :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 송경로변경등 위한 제어 메시지 관리(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보완하기위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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