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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1~5과목 이것만은 외우고 시험가자

Under_Desk 2019. 2. 26.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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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중요*)

(통합된, 저장된, 운영, 공용 데이터)

- 통합된 데이터(Integrated Date)

: 자료의 중복을 배제한 데이터의 모임

- 저장된 데이터(Stored Date)

: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

-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e)

: 존재 가치가 확실하고 반드시 필요한 자료

- 공용 데이터(Shared Date)

: 여러 응용 시스템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

 

·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중요*)

1. 실시간 접근성 2. 계속적인 변화

3. 동시 공용 4. 내용에 의한 참조

 

· 정규화(*중요*)

- 함수적 종속성 이론을 이용하여 잘못 설계된 관계형 스키마를 더 작은 속성의 세트로 쪼개어 바람직한 스키마로 만들어 가는 과정

-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적 설계 단계와 논리적 설계 단계사이에서 수행

 

· 두부이겨다조 = 도부이겨다조(*중요*)

( 도메인의 원자값 ,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것 제거, 다치 종속 제거, 조인 종속성 이용)

비정규 릴레이션 -> 1NF -> 2NF -> 3NF ->

BCNF -> 4NF -> 5NF

(*중요*) 2NF->3NF

(A->B, B->C일 때 A->C인 관계를 제거하는 단계)

 

·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중요*)

- 요구 분석 -> 개념적 설계(conceptual) -> 논리적 설계(Logical) -> 물리적 설계(Physical) -> 구현

 

물리적 설계 시 고려사항(*중요*)

- 인덱스의 구조

- 레코드 크기

- 레코드 개수

- 트랜잭션의 갱신과 참조 성향

- 성능향상을 위한 개념 스키마의 변경 여부 검토

- 빈번한 질의와 트랜잭션들의 수행속도를 높이기 위한 고려

- 파일 크기의 변화 가능성

 

· 순차 파일(*중요*)

- 대화식 처리보다 일괄 처리에 적합

- 어떤 형태의 입출력 매체에서도 처리 가능

- 레코드 사이에 빈공간 존재하지 않아

기억장치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

 

순차파일(*중요*)

-레코드의 논리적 순서에 따라 연속도니 물리적 저장 공간에 기록하는 파일 구조

-저장 매체의 효율이 높음, 다음 레코드에 대한 접근 속도 빠르지만 검색효율 낮음

-자기테이프 사용

 

트랜잭션 특성(*중요*)

원자성(atomicity)

all or Nothing

고립성(isolation)

실행 중 다른 트랜잭션x

일관성(consistency)

시스템 고정 요소

수행 전 후 같다

지속성(durability)

결과 영구적으로 기억

 

·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 3가지(*중요*)

1. 구조(Structure) : 개체들간의 관계 표시

2. 연산(Operation)(*중요*) : 실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 표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기본 도구 )

3. 제약조건(Constraint) : 논리적인 제약조건 표시

 

- DML(*중요*)

(데이터 조작어, Data manipulation L.)

질의어 통해 저장된 데이터 실질적으로 처리

사용자와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명령어(*중요*): SELECT,INSERT,DELETE,UPDATE

 

관계대수(*중요*)는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언어, 연산

관계해석(*중요*)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인 언어 ,정의

-프레디킷 해석에 기반

-튜플 관계해석과 도메인 관계해석이있음

 

· 관계대수 연산자의 특징 (*중요*)

-Seclect : 조건에 맞는 튜플을 구하는

수평적 연산 (시그마 б)

-Project : 리스트로 주어진 속성만 구하는

수직적 연산 (파이)

-Join : 공통 속성을 중심으로 릴레이션 병합

-Divison : 같은 튜플들 중에서 비교 속성을

제외한 속성만 구하는 연산(R÷S)

 

 

· 로킹(*중요*)

하나의 트랜잭션이 액세스 하는 동안 다른 트랜잭션이 그 데이터 항목을 액세스 할 수 없음.

로킹 단위- 관리 쉬움, 병행수준

로킹 단위- 관리 어려움, 병행수준

 

· 릴레이션의 특징(*중요*)

- 튜플들은 모두 상이

- 퓨플들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 속성들 간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다.

- 속성의 명칭은 유일, 값은 동일 할 수 있다.

- 속성들의 부분집합을 키로 설정

- 속성은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자값만 저장

 

· (*중요*)

- 뷰는 가상테이블이라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음

-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이 따름

- 뷰 위에 또 다른 뷰 정의 가능

- 기본 테이블이 삭제되면 뷰도 자동적 삭제

-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이 어느정도 보장

- 관리가 용이, 명령문이 간단

-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

 

· 시스템 카탈로그(System Catalog, 목록)(*중요*)

-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 사용자는 질의어를 이용해 내용을 검색할 순 있지만 갱신 X

- 저장된 정보를 메타 데이터라고 한다.

- 좁은 의미에서 자료 사전이라고도 한다.

- 데이터 베이스에 포함되는 모든 데이터 객체에 대한 정의나 명세서에 관한 정보 유지

- 시스템 그 자체에 관련이 있는 다양한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

· 터미널 노드(*중요*) = 자식이 하나도 없는 노드

 

 

 

· 자료구조의 분류(*중요*)

- 선형 구조 : 스택, , 데크, 연결 리스트

- 비선형 구조 : 트리, 그래프

 

· 트랜잭션(*중요*) :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 또는 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할 일련의 연산, commit 되거나 Rollback, 일반적으로 회복의 단위

-Recovery(*중요*) : 장애로 인해 손상된 데이터베이스를 손상되기 이전의 정상적인 상태로 복구하는 작업

 

· 해시테이블(*중요*)

-버킷 : 하나의 주소를 갖는 파일의 한 구역을 의미하며, 버킷의 크기는 같은 주소에 포함될 수 있는 레코드 수 의미

-슬롯 : 1개의 레코드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n개의 슬롯이 모여 하나의 버킷

-collision(충돌) : 서로 다른 2개 이상 레코드가

같은 주소를 갖는 현상

-Synonym(*중요*) : 해싱에서 동일한 홈 주소로 인해, 충돌이 일어난 레코드의 집합

-Overflow : 홈 주소의 버킷내에 저장 할 기억

공간이 없는 상태

 

 

· 해싱 함수(Hashing Function)(*중요*)

(제산법, 제곱법, 숫자분석법, 대수적코딩법)

- 제산법 : h(K)(홈 주소) = K(레코드 키) mod Q(가장 작은 소수)

- 제곱법 : K 값 제곱하여 홈 주소

- 기수(Radix) 변환법 : 키 숫자의 진수를 다른 진수로 변환, 크기 넘은 건 버림

- 대수적 코딩법 : 각 자리의 비트 수를 한 다항식의 계수로 간주, 정의된 다항식으로 나눔

- 계수 분리법(숫자 분석법) : 순자의 분포를 분석, 비료적 고른 자리 필요한 만큼

- 무작위법 : 난수 발생 홈 주소

 

· DBMS기능(*중요*)

(정의, 조작, 제어)

-정의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 형과 구조에 대한 정의, 이용방식, 제약 조건등을 명시

-조작 : 데이터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함

-제어 : 데이터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검사, 병행수행제어기능

 

· 버블정렬(*중요*) : 주어진 파일에서 인접한 두 개의 레코드 키 값을 비교하여 정렬

 

· 이행적 함수 종속(*중요*)

: A->B, B->C이면 A->C

 

SQL 질의 관계 대수식(*중요*)

-SELECT A1 FROM R1 WHERE P

A1 σP(R1) σP

σP -> σP(R1) -> A1( σP(R1) )

 



 

2과목

 

· DMA (*중요*)

: 입출력장치가 직접 주기억장치를 접근하여 Date Block을 입출력하는 방식으로 cpu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수행, 빠른 데이터 전송

인터럽트 신호발생해 입출력 종료 알림, cycle steal 방식 이용(*중요*), 메모리와 버스 공유

(하나의 제어기로 여러 종류 I/O장치 제어: 채널)

 

·(*중요*)

RAID-5RAID-4의 패리티 디스크의 액세스 집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 JK플리플롭

0 0 = , 0 1 = 0 , 1 0 = 1 , 1 1 = 보수

· D플리플롭(*중요*)

입력한 값을 그대로 저장

· PCMAR = 워드의 개수(2^n에서 n) =주소선

MBR = 워드의 크기

워드의 개수 = 용량 / 워드 길이

 

MARMBR구하는 것

용량 N 이라면 2^n = N이 되는걸 찾음

MAR = n

MBR = 워드의 길이

 

ADD***중요

MAR <- MBR(ADDR)

MBR <- M(MAR)

EAC <- AC + MBR

 

· 플린의 병렬 컴퓨터 분류***중요

SISD : 한 개의 명령, 한 개의 자료 처리

SIMD : 한 개의 명령, 여러개 자료 처리

MISD : 여러개의 명령, 한 개의 자료 처리

MIMD : 여러개의 명령 여러개의 자료 처리

 

- XOR(Compare, 비교)***중요 : 2개의 데이터를 비교, 특죽정 비트 반전, 반전 시킬시 1XOR

(NAND gate 5개로 만들거나, NOR gate 5)

 

 

***중요***중요

· 디코더 : n개의 input line

2^n개의 출력선

인코더 : 2^n개의 input line

n개의 출력선

멀티플렉서 : 2^n개의 input line

n개의 selection line

1개의 출력선

디멀티플렉서 : 1개의 input line

n개의 selection line

2^n개의 출력선

 

· 입출력 제어장치의 종류(*중요*)

: DMA, 채널, 입출력 프로세서

 

· 폴링***중요 :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인터럽트의 우선순위 판별하는 방법, 인터럽트 요청 신호 플래그를 차례로 검사하여 인터럽트의원인을판별하는 방식

 

폴링 특징***중요

-비교적 큰 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에 적합

-융통성이 있음

-반응속도 느림

 

· 정수의 표현 범위***중요

종류

범위

부호화 절대치법

-2^(n-1)+1 ~ 2^(n-1)-1

부호화 1의 보수법

부호화 2의 보수법

-2^(n-1) ~ 2^(n-1)-1

 

· 명령어 형식***중요

3-주소 명령어 : Operand부가 3개로 구성되는 명령어 형식으로 여러 개의 범용 레지스터를 가진 컴퓨터 사용, 결과는 Operand1에 기록

2-주소 명령어 : Operand부가 2개로 구성되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령어 형식으로 여러 개의 범용 레지스터를 가진 컴퓨터에 사용(MOVE)

1-주소 명령어 : Operandq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주소 명령어 형식의 컴퓨터는 누산기(AC, Accumulator)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

0-주소 명령어 : Operand부 없이 OP-Code부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연산은 Stack 메모리의 Stack Pointer가 가리키는 Operand를 이용하여 수행함(PUSH/POP)

 

 

 

 

3과목

 

분산 운영체제의 구조*******(중요)

- 망형-완전연결(Fully Connection): 모든 사이트들과 직접 연결, 사이트 수가 n개이면 링크 수는 n(n-1)/2개가 됨

- 망형-부분연결(Partially Connection): 일부 사이트들 간에만 직접 연결, 직접 연결이 안 된 사이트는 다른 연결된 사이트를 통해 통신

- 트리(Tree) 또는 계층(Hierarchy): 분산 처리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 트리형, 부모 사이트의 자식 사이트들은 그 부모 사이트를 통해 통신이 이루어짐

- 스타(Star) = 성형 : 하나의 중앙 사이트에 직접 연결, 그 되는 연결 돼 있지 않음, 구조가 간단하고 보수 및 관리가 용이

- 링형(Ring) = 환형 : 사이트가 인접하는 다른 두 사이트와만 연결, 정보는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달

- 다중 접근 버스 연결(Multi Access Bus Connection): 모든 사이트들이 공유 버스에 연결 된 구조, 물리적 구조가 단순하고, 사이트의 추가와 삭제가 용이

 

 



4과목

 

· 소프트웨어 위기의 원인**중요

- 소프트웨어의 특징에 대한 이해 부족

- 소프트웨어의 관리 부재

- 프로그래밍에만 치중

-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저조

 

자료사전에 사용되는 기호***(중요)

- “ = ” : 자료의 정의

- “ + ” : 자료의 연결

- “ ( ) ” : 자료의 생략

- “ [ | ] ” : 자료의 선택

- “ { } ” : 자료의 반복

- “ * * ” : 자료의 설명

 

· 화이트 박스 테스트 *******(중요)

모듈의 원시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코드의 논리적인 모든경로를 검사하여 검사 사례를 설계하는 방법

- 기초 경로 검사 논리흐름도 -순환복잡도

- 제어 구조 검사 (조건,루프,데이터흐름검사)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검증시험)*******(중요)

동치분할검사 (equivalence paritioning testing) : 입력 자료에 초점을 맞춰 검사사례 만들고 검사

경계값 분석 (boundary value analysis)

: 동치 분할 기법 보완

원인-효과 그래프 : 입력 데이트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효용성 높은 검사 사례를 선정하여 검사

오류 예측 검사 (fault based)

: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검사

비교 검사 :동일한검사자료 동일한결과 출력확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3P*******(중요)

PEOPLE, PROBLEM, PROCESS

 

· 검증검사(Validation Test, 블랙 박스 검사)***(중요)

- 형상검사 : 소프트웨어 구성요소, 목록, 유지보수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표현 검사

- 알파 검사 :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시행

- 베타 검사 : 최종사용자가 여러 사용자 앞에서

 

· CASE***(중요)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해 자동화

- 생산성 향상, 운용 활동 효과적 관리통제

- 개발기간 단축, 개발 비용 절감

- 품질이 향상, 유지보수 간편

- SW 개발 단계의 표준 확립

- 개발 도구와 개발 방법론이 결합

 

**(중요)

· 클래스 : 객체 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 표현

· 함수(Function) : 객체가 수행하는 기능

· 메소드(Method) : 상태 참조 변경 수단, 동작(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

· 메시지(Message) :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 객체의 메서드를 일으키는 외부의 요구사항

· 캡슐화의 특징

- 세부내용이 외부에 은폐되어 변경할 때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 재사용 용이

- 인터페이스 단순, 결합도 낮아짐

 

· 럼바우 분석 기법**(중요)

- 객체 모델링(Object M) :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 (object modeling)

-동적 모델링(Dynamic M) :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상호작용, 동작순서등의 시스템 동적인 행위를 표현

- 기능 모델링(Functional M) :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 (상태도, 자료흐름도)

 

· 컴포넌트(component)*******(중요)

: 소프트웨어 재사용과 관련하여 객체들의 모임, 대규모 사용 단위로 정의

 

 

 

 

 

 

 

· 품질표준(목표)**(중요)

품질표준

의미

정확성

(Correctness)

사용자의 요구 기능

충족시키는 정도

신뢰성

(Reliability)

요구된 기능 오류없이 수행

효율성

(Efficiency)

자원 쓸데없이낭비하지않음

무결성

(Integrity)

허용되지 않는 사용이나

자료 변경 제어

사용 용이성

(Usability)

필요한 노력을 최소화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변경, 오류 사항의

교정에 대한 노력 최소화

유연성

(Flexibility)

얼만큼 쉽게 수정

시험역량

(Testability)

의도된 기능 수행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시험 할 수 있는 정도

이식성**(중요)

(Portability)

다양한하드웨어 환경에서도 운용가능하도록 쉽게 수정

재사용성

(Reuseability)

전체나 일부 소프트웨어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가 하는 정도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

다른 소프트웨어와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는 정도

 

· 정형기술검토의 검토 지침 사항**(중요)

- 제품의 검토에만 집중

- 문제 영역을 명확히 표현

- 해결책이나 개선책에 대해 논하지 말라

- 참가자의 수를 제한하고 사전 준비 강요

- 자원과 시간 일정을 할당

- 모든 검토자들을 위해 의미 있는 훈련 행하라

- 검토자들은 사전에 작성한 메모를 공유

- 검토 과정과 결과를 재검토

 

· 토큰 = 채널 사용권*******(중요)

· 프레임 = 전송데이터 + 제어정보

 

 

 

 

 

 

 

· 응집도***(중요) : 한 모듈 내부의 처리 요소들 간의 기능적 연관도를 나타내며 , 모든 내부 요소는 명령어, 명령어의 모임, 호출문, 특정 작업수행 코드 등

기능적 응집도

응집도 강함,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 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되어 수행

순차적 응집도

모듈의 구성 요소가 하나의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자료를 그 다음 활동의 입력 자료로 사용하는 같은 모듈 내에서의 응집의 정도

교환(통신)적 응집도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는 소작업들이 모인 모듈

절차적 응집도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

시간적 응집도

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몇 개의 기능 모아

하나의 모듈작성할

경우 응집도

논리적 응집도

유사한 성격 갖거나

특정형태로 분류되는

처리요소들로 하나의

모듈이 형성되는 경우

우연적 응집도

서로 관련 없는 요소

 

 

· 유지보수의 유형*******(중요)

- 수정(Corrective) 보수 = 수리, 교정, 정정, 하자 보수 :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검사 단계에서 발견하지 못한 오류를 찾아 수정

- 적응(Adaptive) 보수 = 환경 적응, 조정 보수 : 소프트웨어 수명 기간 중에 발생하는 환경의 변화를 기존의 소프트웨어에 반영

- 완전화(Perfective) 보수 = 기능 개선, 기능 보수 : 본래 기능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확장(제일 많은 비용)**(중요)

- 예방(Preventive) 보수 : 미래에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거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 원형) **(중요)

: 개발 될 소프트 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결과물 예측

 

· COCOMO 모형*******(중요)

- 보헴이 제안, LOC(원시 코드라인 수)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

- 계산 법 : 총 비용 = 노력(인월)*단위비용(1인당 월평균 인건비)

 

· 객체지향 기법에서 사용되는 용어*******(중요)

-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은 것

-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을 허용하는 것

- 추상화(Abstraction) :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개략화 하는 것

- 상속성(Inheritance) : 상위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 받는 것

- 다형성(Polymorphism) : 각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

· OMA 레퍼런스 모델의 구성 요소 : 객체 요구 매개자(ORB), 객체 서비스, 공통 기능, 도메인 인터페이스, 응용 인터페이스

 

ALIEN CODE**(중요)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 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

 

· 결합도(낮음에서 높음 순)**(중요)

- 자료 결합도 : 모듈 간의 내용을 전혀 알 필요가 없는 상태로서 한 모듈의 내용을 변경하더라도 다른 모듈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스탬프(검인) 결합도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구조가 전달 될 때

- 제어 결합도 : 한 모듈에서 다른 모듈로 논리적 흐름을 제어하는데 사용한 제어요소가 전달될 때

- 외부 결합도 : 어떤 모듈에서 외부로 선언한 데이터를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때의 결합도

- 공통(공유) 결합도 :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 때

- 내용 결합도 :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할 때

 

- 상위(Upper) CASE***(중요)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반부에 사용, 문제를 기술하고 계획, 요구분석과 설계단계 지원

 

실체(Instance) : 하나의 클래스에 속하는 각각의 객체**(중요)

 

·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중요)

(프로세스, 자료흐름, 단말, 자료저장소)

- (프로세스) : 자료를 변환시키는 시스템의 한 부분

- (자료 흐름) : 자료의 이동

- (단말) : 시스템과 교신하는 외부 개체

- (자료 저장소)

 

· 브룩스 법칙 : 새로운 인원을 투입하면 일정은 더욱 지연**(중요)

 



5


· 전송제어문자****(중요)

SYN : 문자 동기

SOH : 헤딩이 시작

STX : 본문의 시작 및 헤딩의 종료

ETX : 본문의 종료

ETB : 블록의 종료

EOT : 전송종료 및 데이터 링크의 해제

ENQ : 상대편 데이터 링크 설정 및 응답 요구

DLE : 전송제어문자앞삽입, 데이터 투명성

ACK : 수신메세지 긍정 응답

NAK : 수신메세지 부정 응답

 

·IEEE 802주요 표준 규격*******(중요)

802.1 : 전체의 구성, OSI참조모델과의 관계

802.2 : 논리 링크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

802.3 : CSMA/CD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계층

802.4 : 토큰 버스 방식

802.5 : 토큰 링 방식

802.6 : 도시형 통신망(MAN)

802.11 : 무선 LAN

802.15 : 블루투스

 

패킷교환 방식에서 패킷을 작게 분할할 경우*******(중요)

-헤더 증가

-노드지연시간 증가

-패킷의 분할/조립시간 증가

-전체적인 전송지연 시간 감소

 

· 패킷 교환 방식의 종류

-가상회선방식*******(중요)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운반, 처리 속도 빠름, 정보의 안정성(손상시 보구 가능)과 신뢰성 보장, 연결형서비스

(clear request packet : 모든 패킷이 전송되면 마지막으로 접속을 끊기위해 사용)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 방식인 송신측 PCM 과정****중요

표본화(Sampling)양자화(Quantization)부호화(Encoding)

 

 

 

 

 

· 라우팅 프로토콜*******(중요)

IGP

하나의 자율 시스템(AS)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RIP

소규모 동족의 네트워크 내 효율적

최대 홉 수를 15로 제한

OSPF

대규모 네트워크

EGP

자율시스템(AS)간의 라우팅

게이트 간의 라우팅

BGP

자율시스템(AS)간의라우팅테이블전달

 

 

· RF : 블루투스의 프로토콜 스택에서 물리 계층을 규정하는 것*******(중요)

 

· OSI 7계층****중요

물리 계층

-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지적, 기능적, 절차적 특징에 대한 규칙정의

- 물리적 전송 매체와 전송 신호 방식 정의

RS-233C, X21

데이터 링크 계층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의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함 - 송신측과 수신측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흐름 제어 기능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의 동기화 기능

- 오류의 검출과 회복을 위한 오류제어 기능

- 프레임의 순차적인전송을위한 순서제어기능

- PPP, HDLC, LAPB, LLC, LAPD*******(중요)

네트워크 계층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

-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기능

-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하는 기능

- 경로 설정, 데이터 교환 및 중계, 트래픽 제어, 패킷정보전송(****중요)을 수행 X.25, IP

전송계층*******(중요)

- 논리적인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 제공하므로써 종단 시스템 간의 투명한 데이터 전송 가능

- 주소 설정, 다중화, 오류제어, 흐름제어

- TCP, UDP

세션 계층

- 송 수신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를 담당

- 대화 구성 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표현 계층

- 적당한 형태로 변환하고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

- 서로 다른 데이터 표현 형태를 갖는 시스템 간의 상호 접속을 위해 필요한 계층

- 코드변환, 데이터암호화, 데이터압축, 구문검색, 정보형식변환, 문맥관리

응용계층

- 사용자가 OSI환경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서비스제공

-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파일전송 등

 

 

· X.25 (네트워크, 링크(프레임), 패킷, 물리 계층)

****(중요)

DTEDCE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할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절차,

세 개의 계층으로 구성, 가상회선에는 PVC, SVC

 

· HDLC 프레임의 구조*******(중요)

- 플래그(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고유 비트 패턴*******(중요)

- 주소부(Address Field) : 송수신국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제어부(Control Field) : 프레임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첫번째 비트와 두 번째 비트 사용)

-> 정보 프레임(0으로 시작, 데이터를 전달)

-> 감독 프레임(10으로 시작, 오류 제어와 흐 름 제어)

-> 비번호 프레임(11로 시작, 동작 모드 설정 과 관리 및 오류 회복)

- 정보부(Information Field) : 실제 정보 메시지가 들어 있는 부분

- FCS(Frame Check Sequence Field, 프레임 검사 순서 필드) : 프레임 내용에 대한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 일반적으로 CRC 코드 사용****(중요)

 

· HDLC 동작 모드(데이터 전송 모드)*******(중요)

- 표준(정규)응답 모드(NRM)

반이중 통신하는 포인트투포인트 또는 멀티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주국의 허가 있을때

- 비동기 응답 모드(ARM)

전이중 통신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주국 허가 없이 송신은 가능

- 비동기 균형 모드(ABM)******************

포인트 투 포인트 균형 링크에 사용

혼합국 끼리 허가 없이 언제나 전송 가능

 

· HAND OFF*******(중요) : 이동통신 가입자가 셀 경계를 지나면서 신호의 세기가 작아지거나 간섭이 발생하여 통신 품질이 떨어져 현재 사용중인 채널을 끊고 다른 채널로 절제하는 것

 

ICMP(****중요) :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 송경로변경등 위한 제어 메시지 관리(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보완하기위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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