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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QA

[ISTQB CTFL] 실라버스 C유형 문제 정리/요약 (1~20번)

Under_Desk 2019. 12. 4.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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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질이란?

- 컴포넌트, 시스템 또는 프로세스가 명시된 요구사항이나 사용자/고객의 필요와 기대를 만족하는 정도

(비교)

* 품질 보증 : 품질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에 대한 자신감 제공에 중점을 두는 품질관리의 일환

* 품질 비용 : 품질 활동이나 품질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총 비용

 

 

 

* 오류 / 결함 / 장애 비교 예제

ex)

- 개발자가 이자 계산법을 잘못 이해하여 코드를 잘못 작성

- 결과적으로 이자 지급오류가 발생하여 소비자 불만을 초래

 

오류 : 개발자가 이자 계산법을 잘못 이해

결함 : 코드에 포함된 잘못된 계산식

장애 : 잘못된 이자 지급

 

 

 

 

* 테스팅의 7가지 원리

1.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이지, 결함이 없음을 밝히는 활동이 아니다.

 

2.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하다.

 

3. 조기 테스팅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4. 결함은 집중된다.

 

5. 살충제 패러독스에 유의하라.

 

6.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적이다.

 

7. 오류 부재는 궤변이다

 

 

 

* 테스팅 활동과 추적성

- 리그레션 테스트 선택

변경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는 관점

 

- 테스팅 실행의 완전성 평가

테스팅이 감사 가능하도록

 

- 오픈 결함 보고서가 있는 사용자 스토리의 식별

테스트 베이시스 항목 상태를 포함하는 테스트 상태 보고서의 이해도 개선

 

-요구사항에 대한 테스트 수가 제품 리스크 수준과 일치하는지 평가

프로세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정보 제공

 

 

 

* 성공을 위한 테스팅의 기여

요구사항 리뷰 혹은 사용자 스토리 개선에 참여 :

- 해당 작업 산출물에서 결함을 발견

- 잘못된 혹은 테스트할 수 없는 기능이 개발되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음

시스템 설계에 협업 :

- 기능 설계에 결함이 유입되는 리스크가 줄어들고, 필요한 테스트를 더 일찍 식별

코드 개발에 협업 :

- 코드와 테스트에서의 결함 발생 리스크를 줄여줌

릴리스 전에 소프트웨어를 확인하고 검증

- 장애를 발견하고 결함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줌.

- 소프트웨어가 이해관계자의 필요와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가능성을 높임

 

 

 

* 테스트 프로세스 : 테스트 (계획, 모니터링과 제어, 분석, 설계, 구현, 실행, 완료)

(비교)

* 결함분석 : 테스팅이 아닌 디버깅 활동의 일부

* 테스트 항목에 버전 할당 : 형상관리 활동의 일부

* 테스트 계획 : 테스트 프로세스 내의 여러 활동 그룹으로 개별적인 작업이 아님

 

 

 

* 통합 테스팅 vs 컴포넌트 테스팅

- 통합 테스팅

컴포넌트나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

- 컴포넌트 테스팅

개별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춤

 

* 기능 테스트 vs 비기능 테스트

- 기능 테스트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를 포함

모든 테스트 레벨에서 수행

- 비기능 테스트

사용성, 성능 효율성 도는 보안성과 같은 시스템 특성을 평가

모든 테스트 레벨에서 수행

 

 

* 유지보수 테스팅

- 일반적으로 유지 보수 테스팅 도중 확인 테스팅을 수행

- 리그레션 테스트 선택을 위해 영향도 분석 사용

 

 

 

* 테스트와 결함의 유형

- 컴포넌트 테스트 : 별도로 테스트 가능한 모듈이나 대상의 결함

- 인수 테스트 : 결함 발견에 중점을 두지 않음 (시스템이 인수조건(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 통합 테스트 : 인터페이스 및 상호작용에서의 결함

- 시스템 테스트 : 전체 테스트 대상에서의 결함

 

 

* 이식성 테스팅 : 여러개의 지원 플랫폼에서 소프트웨어를 테스트

 

 

* 변경 관련 테스트 : 시스템이 변경되었을 때 진행하는 테스트

- 확인 테스팅 : 결함을 제대로 수정했는지 확인

결함이 수정된 후 이 결함으로 인해 불합격했던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새로운 소프트웨어 버전에서 재실행

- 리그레션 테스팅 :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을 발견하기 위해 수행

 

 

 

* 공식 리뷰

- 저자 : 리뷰 대상 작업 산출물 작성

- 관리자 : 리뷰 계획/ 실행 결정/ 예산,인력,시간 할당/ 모니터링 및 제어 결정

- 촉진자(중재자) : 회의 운영 / 리뷰 회의 진행시 효과적 회의 진행 보장

- 리뷰 리더 : 참여자를 결정하고 언제어디서 진행할지 결정/

전반적으로 리뷰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

- 검토자 :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가, 프로젝트 참여 인원 등 이해관계자나 비즈니스 배경을 가진 사람/

다양한 관점을 대표할 수 있음

- 서기 : 개별 리뷰활동에서 발견한 잠재 결함/ 리뷰 회의 진행시 결함 기록

 

 

 

* 정적 / 동적 테스트

정적 테스팅 : 소프트웨어의 실행 없이 컴포넌트나 시스템을 테스팅 하는 것

동적 테스팅 :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서 컴포넌트나 시스템을 테스팅 하는 것

 

 

 

 

* 성공적인 리뷰를 위한 요소

- 명확한 목적 (측정 가능한 종료조건으로 사용)

- 주요 리스크 식별을 위해 체크리스트 작성(가장 최신의 정보를 반영)

- 참여자는 충분한 준비시간을 갖음

-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리뷰 일정을 수립

 

 

 

* 정적 테스팅의 효과

- 개발비용 및 기간 단축

- 개발 생산성 향상( 애자일 개발에서 생산성을 측정하는 방법은 속도 )

 

 

* 결정 커버리지

- 테스트 스위트로 수행한 결정문 결과의 백분율

* 테스트 스위트

- 테스트 대상 컴포넌트나 시스템에 사용되는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 블랙박스 테스팅

- 기능 또는 비기능 행위를 설명하는 적절한 테스트 베이시스 분석을 기반

(테스트 베이시스 : 사용자 스토리, 공식 요구사항 문서, 유스 케이스 등)

* 화이트박스 테스팅

- 아키텍처, 상세 설계, 내부 구조 또는 테스트 대상의 코드 분석을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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