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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관련/소프트웨어 QA

[CTFL 실라버스 정리] 4. 테스트 기법

Under_Desk 2020. 2. 6.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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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랙박스 테스트

- 테스트 대상의 내부 구조를 고려하지않고 입력과 출력에 집중

- 기능 테스팅과 비기능 테스팅 모두 적용

 

1-1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동등 분할 

- 특정 파티션의 모든 변수는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된다는 가정으로 파티션에 데이터를 분할

 

경계값 분석

- 동등 분할의 확장 형태이지만 각 파틱션이 순서화되어있고, 숫자 또는 연속 데이터로 구성된 경우만

- 분할의 최소값과 최대값은 해당 분할의 경계값이 됨

 

결정 테이블 테스팅

- 테스트 케이스가 결정 테이블에 표시된 입력값과 원인의 조합을 테스트하도록 설계하는 블랙박스 설계기법

 

상태 전이 테스팅

- 유효하고 비유효한 상태 전이를 수행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블랙박스 테스트 설계 기법

 

유스케이스 테스팅

- 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통합하고 소프트웨어 항목간의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특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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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화이트박스 테스트

- 테스티 대상의 내부 구조를 기반

- 모든 테스트 레벨에서 적용

 

2-1.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

구문 테스팅/커버리지

- 코드의 실행 가능한 구문을 실행

- 커버리지는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기

- 테스트로 실행한 구문의 수를 테스트 대상의 모든 실행 가능한 구문수로 나눠서 계산

 

결정 테스팅/커버리지

- 코드에 존재하는 결정문을 실행하고 결정문의 결과에 따라 실행되는 코드를 테스트

- 커버리지는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기

- 테스트로 실행된 결정문 결과의 수를 테스트 대상의 가능한 모든 결정문 결과의 수로 나눠서 계산

 

구문 및 결정 테스팅의 가치

- 100% 구문 커버리지는 모든 결정 로직을 테스트했다는 것을 보장하진않음

- 100% 결정 커버리지는 모든 결정 결과가 실행되었다는 것을 의미

- 100% 결정 커버리지는 100& 구문 커버리지를 보장 ( 반대는 X )

- 구문 커버리지 < 결정 커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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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험 기반 테스트

- 테스터의 기술 역량과 직관 그리고 유사한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에 대한 경험을 기반으로 도출

 

3-1. 경험 기반 테스트 기법

오류 추정

- 테스터의 지식을 기반으로 실수 결함 및 장애 발생을 예측하는데 적용하는 기술

( 애플리케이션의 과거 동작, 개발자가 하는 실수 유형,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한 장애 )

 

탐색적 테스팅

- 비공식 테스트를 테스트 실행 중에 동적으로 설계, 실행, 기록하고 평가

- 명세가 충분하지 않거나 적은 경우 또는 테스팅에 상당한 시간적 압박이 있을때 유용

 

체크리스트 기반 테스팅

- 체크리스트에 기록된 테스트 컨디션을 커버하기 위해 테스터가 테스트를 설계, 구현, 실행

- 새롭게 만들거나 기존의 체크리스트를 확장, 또는 기존의 체크리스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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