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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FL 실라버스 정리] 6. 테스트 지원 도구 본문
1. 테스트 도구 고려사항
*테스트 도구의 종류
- 테스팅에 직접 사용하는 도구
- 요구사항,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프로세스, 자동 테스트 스크립트, 테스트 결과, 테스트 데이터, 결함 관리 등
- 조사와 평가에 사용하는 도구
- 테스팅을 지원하는 모든 도구
*테스트 도구의 목적
- 반복적인 작업이나 수동으로 진행했을때 상당한 리소스를 필요로 하는 작업을 자동화해서 테스트 *활동의 효율성을 높임
- 테스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수동 테스트 활동을 지원해서 테스트 활동의 효율성을 높임
- 테스팅의 일관성과 결함 재현성 향상으로 테스트 활동의 품질을 향상
- 수동으로 실행할수없는 활동을 자동화
- 테스팅의 실뢰성을 향상
*도구는 목적, 가격, 라이선스 모델, 사용된 기술에 따라 분류
*테스팅 및 테스트웨어 관리 지원 도구
- 테스트 관리 도구와 애플리케이션 수명주기 관리 도구
- 요구사항, 결함, 형상 관리 도구
- 지속적인 통합 도구
*정적 테스팅 지원 도구
- 리뷰 지원 도구
- 정적 분석 도구
*테스트 설계 및 구현 지원 도구
- 테스트 설계 도구
- 모델기반 테스팅 도구
- 테스트 데이터 준비 도구
*테스트 실행 및 로깅 지원 도구
- 테스트 실행 도구
- 커버리지 도구
- 테스트 하네스
-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 도구
*성능 측정과 동적 분석 지원 도구
- 성능 및 부하 테스트 활동이 수동적으로는 효과적으로 수행할수없음
- 성능 테스트 도구
- 모니터링 도구
- 동적 분석 도구
*특수 목적 테스팅 지원 도구
- 데이터 품질 평가
- 데이터 변환/마이그레이션
- 사용성, 접근성, 현지화, 보안, 이식성 테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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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테스트 자동화의 효과와 리스크
*테스트 실행 지원도구의 잠재적 가치
- 반복적인 수동 업무
- 월등한 일관성과 반복성 제공
- 보다 객관적인 평가 기준 제공
- 테스팅 관련 정보에 접근이 쉬움
*테스팅 지원도구의 잠재적인 리스크
- 도구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 초기 도구 도입에 필요한 시간, 비용, 노력에 대한 과소평가
- 도구로 의미있고 지속적인 효과를 얻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과소평가
- 테스트 자산에 대한 버전의 관리 소홀
- 지원, 업그레이드, 결함 수정에 대한 공급 업체의 부적절한 대응
-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연기되거나 중단될수잇음
- 도구가 새로운 플랫폼이나 기술을 지원하지않음
- 도구의 소유권이 명확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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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테스트 실행 및 테스트 관리 도구 고려 사항
*테스트 실행 도구
- 자동화 테스트 스크립트를 사용해 테스트를 실행
*데이터 주도 방식
- 테스트 입력값과 기대 결과값을 보통 스프레드시트에 저장하고 더 많은 공통 스크립트를 활용
- 해당 테스트 데이터를 읽어들여 동일한 테스트 스크립트를 매번 다른 데이터로 반복적인 실행
*키워드 주도 방식
- 해야할 행동을 설명하는 키워드를 공통 스크립트가 처리해 키워드 스크립트를 호출
*모델 기반 테스팅
- 기능 명세를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같은 모델의 형태로 표현
*테스트 관리 도구
- 필요한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 요구사항 관리 도구에 저장된 요구사항과의 추적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 형상 관리 도구에 저장된 테스트 대상 버전 정보와 연결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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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구의 효과적인 사용
*도구 선택의 주요 원칙
조직에 맞는 도구선택의 주요 고려사항
- 조직의 성숙도, 장단점 평가
- 도구의 지원으로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기회 식별
- 명확한 요구사항과 객관적인 기준에 맞는 도구 평가
- 도구를 일정기간 무료로 시험해볼수있는지 여부
- 공급자 평가 또는 비상업적 도구 지원 평가
- 다양한 라이센스 모델의 장단점 고려
*도구 도입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
파일럿 프로젝트의 정의
- 도구 선택과 사전 검증이 성공적으로 끝난 다음 선택한 도구를 조직에 도입하는 시점
파일럿 프로젝트의 목적
- 깊이있는 도구 지식의 습득, 장단점 모두 이해
- 목표한 가치를 적절한 비용으로 달성할수있는지 평가
*도구 성공 요인
조직에 도구의 평가, 구현, 배포, 지속적인 지원을 위한 성공 요인
- 조직의 다른 부서에 도구 사용 전파를 점진적으로 진행
- 도구의 사용법에 맞게 프로세스를 수정하고 개선
- 도구 사용자에게 교육, 코칭, 멘토링 제공
- 도구 사용에 필요한 지침을 정의
- 도구 사용 현황과 성과를 모니터링
- 모든 사용자로부터 사용후 교훈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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